• by. 레이어플라이

    반응형

    알츠하이머 원인, 초기증상 및 예방관리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입니다.

    노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병인 알츠하이머는 현재 매년 증가하여 10년 뒤에는 본격적인 치매 사회에 들어설 것이라는 예측까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는 그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병이기에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예방 방법을 알아두고 생활 속에서 습관화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알츠하이머치매


    알츠하이머란?

     

    알츠하이머병은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때문에 신경세포가 손상되어 생기는 뇌질환입니다.

    알츠하이머는 서서히 발병하며 아주 천천히 진행되는 것이 경과 특징입니다. 초기에는 최근 일에 대해 기억을 점점 못하다가 차후에는 언어적인 문제, 판단력 등 다른 여러 인지기능에 문제가 동반하며 결국에는 일상생활이 힘들게 됩니다.


    알츠하이머 원인

     

    알츠하이머의 정확한 발병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크게 2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매예방 손운동 체조 ->

     

    유전적인 요인

     

    환자들의 약 40~50% 정도는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고 보고되니 가족력이 있다면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발병 위험을 높이는 대표적인 위험 유전자로는 아포지단백 유전자형이 있습니다. 이 유전자형을 1개 가지고 있을 경우 약 2.7배, 2배 가지고 있을 경우 17.4배 정도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노령화(고령화)

     

    유전적 요인 이외에 고령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원인입니다.

    65세 이후 매 5세 증가 시마다 알츠하이머에 걸릴 확률이 약 2배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 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초기증상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 조직을 검사했을 대 특징적인 병변인 신경반과 신경섬유다발 등이 관찰되고, 육안 관찰 시에는 신경세포 소실로 전반적인 뇌 위축 소견을 보인 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초기에는 주로 기억력을 담당하는 주요 뇌 부위인 해마와 내후각뇌피질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점차 전두엽, 두정엽 등을 거쳐 뇌 전체로 퍼져나갑니다.

     

    뇌 병리 침범 부위의 진행이 초기에는 기억력 저하로 주로 나타났다가 점차 임상 증상이 다양해지고 더 심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부터, 알츠하이머의 초기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알츠하이머치매

     

    기억력 감퇴

     

    기억력 감퇴는 알츠하이머병의 초기부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답이나 이미 질문한 사실을 잊어버린 채 질문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약속을 잊는 일들이 잦아지며 최근에 있었던 일 또는 사건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시공간 파악 능력 저하

     

    시간이나 장소,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날짜와 요일을 자주 묻게 되고 아는 사람을 만나도 알아보기 힘들어집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장소에서 불안과 혼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상생활 수행능력 저하

     

    평상시에 익숙하게 해 오던 일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일을 계획하고 그 계획에 따라 수행해 나가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기가 힘들어집니다.

     

    • 시장, 마트 공원 가는 일
    • 자주 했던 요리
    • 사교모임에 나가는 일
    • 돈 계산
    • 간단한 집안일

     

     언어능력저하

     

    적절한 단어 사용에 어려움을 많이 느낍니다. "그거, 저기..그..여기, 저기..등" 지칭하는 대명사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간단한 대답이나 상황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에도 어려움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기분이나 성격변화

     

    매우 흔한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으로 평소 성격과 다른 모습의 증상을 보입니다. 급격한 감정 변화가 많이 관찰되고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하는 치매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알츠하이머 예방

     

    • 건강한 식생활 :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으로 신선한 채소, 과일, 견과류 등이 좋습니다.
    • 주 3회 30분 이상 운동 : 유산소 운동, 특히 걷기가 병의 진행과 재발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인지활동 : 스스로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이나 독서 등이 좋습니다.
    • 금주, 금연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

     

    치매는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증후군입니다. "증후군"이란 특정 원인과 증상을 가지고 있는 질병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치매라는 개념 밑에 알츠하이머병, 전두측두엽 장애, 루이 신체 치매, 혈관성 치매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기억과 사고 능력이 점점 저하되는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한 종류입니다. 즉, 치매가 알츠하이머병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대표적인 원인이 알츠하이머병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그 다음엔 파킨슨병과 뇌혈관질환이 많이 나타납니다.

     

    알츠하이머는 평균 65세 이상에서 발생하지만 최근 중년층 사이에서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가까운 사람이 알츠하이머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면 가능하면 빨리 병원 검사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평소에 꾸준히 운동하시고 건강한 식단 위주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제까지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치매에 좋은 음식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2.08.04 - [Health] -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대표 6가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대표 6가지

    혈액순환이란? 혈액순환이란 혈액이 심장부터 시작하여 우리 몸 전체를 도는 것을 말합니다. 혈액은 순환하면서 산소와 영양소를 온몸에 전달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수거합니다. 따라서,

    layerfly.com

     

    반응형